0 어서 빨리 당신이 키보드 청소를 해야하는 이유 (feat. 집먼지진드기)

어서 빨리 당신이 키보드 청소를 해야하는 이유 (feat. 집먼지진드기)

안녕하세요! 조시팡입니다!

혹시 키보드에 벌레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키보드 자판을 보시면 사이사이가 상당히 촘촘해서 이 촘촘한 공간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청소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잖아요.

근데 이 키보드 자판 안쪽에 생각보다 많은 벌레들이 들어가기도 하고 살고 있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 키보드 안쪽에 살고 있는 대표적인 벌레는 바로 집먼지 진드기라고 합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청소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

키보드에 사는 벌레

아니 제 원래 작업실이 반지하였거든요. 근데 이번에 작업실을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이사하면서 보니까 키보드에 먼지가 너무 많은 거예요.

그래가지고 키보드의 키들을 하나 하나씩 빼서 정말 오랜만에 청소를 한번 해줬는데요.

생각보다 벌레가 너무 많더라고요. 제 키보드에는 죽은 모기가 많이 껴있었거든요.

그래서 키보드에 어떤 벌레가 사는지 한번 알아봤는데요.

이 키보드에 사는 대표적인 벌레는 바로 집먼지 진드기라고 합니다.

집먼지진드기 키보드 청소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

이 집먼지 진드기는 온도 25℃와 습도 70% 이상의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해서 주로 섬유제품의 먼지 속에서 살아간다고 하는데요.

먼지 1g당 대략 100~500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산다고 해요. 당연히 침구류에도 많으며, 특히 베개에 가장 많다고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그래도 눈으로 보이기는 하는데요. 하지만 몸이 매우 작아서, 검은 배경에 놓았을 때 간신히 보일락 말락할 정도입니다.

보통 길이는 0.4mm, 폭이 0.3mm 정도의 크기인데요. 몸체는 큐티클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진드기류처럼 8개의 다리를 갖고 있습니다.

근데 이 집먼지 진드기의 문제는 바로 알레르기 때문인데요. 이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이 적게 잡아도 15종 이상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라는 점입니다. 집먼지진드기

키보드 청소 집먼지 진드기
아토피

여기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물론이고, 집먼지진드기가 만들어내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알레르겐이 천식의 가장 흔한 원인 물질이라고 해요. 또한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중의 하나인데요.

집먼지 진드기는 매일 20개 정도의 배설물을 만들어내고. 사람의 몸에서 떨어진 각질과 비듬 등을 먹고 산다고 합니다.

근데 또 우리가 하루에 떨어뜨리는 머리카락의 수는 약 50에서 100가닥 사이라고 하는데, 이 머리카락이 키보드 자판 사이에 들어가 있을 수가있어요. 근데 또 머리카락에는 각질이 묻어있거든요.

그러니 아까 배게에 이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이 산다는 것이 이 머리카락과 함께 떨어지는 각질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컴퓨터 앞에서 종종 과자나 과일같은 간식을 먹기도 한다면 부스러기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 이번 기회에 머리카락이나 이물질 같은게 키보드에 들어가 있나 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키보드 청소)

집먼지진드기 청소

가장 확실한건 아무래도 전문업체를 부르는 것이 좋겠지만, 매번 그럴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이 집먼지 진드기를 퇴치하는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사람의 피부가 닿는 물건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와 빨래입니다.

기간은 여유가 있으면 매주 한번, 시간이 없거나 귀찮으면 2주 혹은 최소 한달에 한번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잦은 빨래가 힘들다면 햇빛에 건조 시키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외선에 2~3시간 정도 노출이 되면 집먼지 진드기가 죽는다고 해요. 근데 매트리스나 쇼파등은 일광건조시키기 힘들잖아요? 그래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자외선 살균기 등으로 살균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외선 살균 파장만을 내보내는 자외선 살균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도 살균이 가능하다고 해요.

요새 침구류의 경우 매트리스나 베개, 이불등에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힘든 특수 커버도 팔고 있고, 심지어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 있기도 해요. 주로 집먼지 진드기가 침투하기 힘든 폴리에스터나 극세사류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완벽히 차단하는 살충이 아닌 방어의 목적이 크다는 점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전체의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생존에 습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상대습도가 65% 이상이면 외부로부터 물을 흡수하게 되고 55% 이하가 되면 체내의 물을 손실하게 됩니다.

즉 맑은 날에는 환기를 통해, 우천시에는 제습기 등을 통해 40~50%정도로 습도를 약간 건조하게 유지만 시켜줘도, 집먼지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줄이는데 탁월한 환경이라고 해요.

그러니 이제 곧 날씨가 추워지는데, 춥다고 환기도 자주 하지 않고 가습기만 이용해서 습도를 너무 높이지 마시고, 한번씩 환기도 하시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키보드 청소)

키보드 청소하는 방법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키보드에 벌레가 많이 산다면 키보드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야 겠죠?

키보드 청소를 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일반적인 청소법은 먼저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키보드를 본체에서 분리 해줍니다.

키보드를 뒤집은 상태로 키보드 자판을 몇번 쳐주고 훑어준 다음, 압축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이물질을 떨어뜨려줍니다.

각도를 변경해가며 조금 더 세게 쳐주면 대부분의 이물질이 제거가 되는데요.

그 다음 소독용 알코올을 적신 면봉으로 키캡의 사이사이를 닦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청소를 오랫동안 안한경우에는 자판을 분해하여 닦아주시면 되는데요.

먼저 키캡을 키보드에서 분리하여 키캡을 닦아주신 후에, 키캡을 분리한 공간을 마저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물티슈로 닦아주신다면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키캡을 분리할 때 저의 경우에 두손으로 잡고 빼니까 잘 빠졌는데요. 잡기 힘든 위치에 있는 키캡의 경우에는 드라이버 같이 길쭉한 도구를 사용하여 빼시면 더 편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은 제가 이 상세 설명란에 첨부한 키보드 청소하는 방법이라는 링크를 보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 조시팡의 잡지식의 조시팡이었습니다. (키보드 청소) 집먼지진드기

키보드 청소 순서

키보드 청소 1

(1). 컴퓨터 종료하고, 키보드를 본체에서 분리

키보드 청소 2

(2). 키보드를 뒤집은 상태로 공기 압축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이물질 제거

키보드 청소 3

(3). 소독용 알코올을 적신 면봉으로 키캡의 측면 닦아주기

키보드 청소 4

(4). 더 세심하게 청소하고 싶다면 자판을 분해하여 닦아주기

키보드 청소 5

(5). 키캡을 닦아준 후 키보드 조립하기

더 자세한 청소법을 알고 싶다면 다음 키보드 청소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키보드 청소 다양한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