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의 혀는 왜 갈라져 있을까? 야콥슨기관1

뱀의 혀는 왜 갈라져 있을까? 야콥슨기관

다른 동물들과 달리, 뱀의 혓바닥은 두갈래로 나뉘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일반적으로 뱀은 육식성 동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성격이 매우 사납고 날카로운 동물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동물 중에 하나입니다.

옛날과 달리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애완 뱀들을 또 많이 키우긴 하는데요.

그래도 아직까지 일반 사람들은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동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뱀의 혀, 야콥슨기관)

뱀의 특징, 또다른 후각기관

뱀은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코로 냄새를 잘 맡으며, 후각이 매우 예민합니다.

그러나 이 코 말고도 후각기관이 하나가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두 갈래로 갈라진 혓바닥입니다.

먼저 냄새와 향기는 특정한 물질에서 발생하는 기체 입자입니다. 이런 냄새 입자들은 공기 분자들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대기중으로 확산이 되는데요.

그러니까 즉, 우리가 호흡을 하면서 공기를 빨아들일 때, 이러한 냄새와 향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은 이런 냄새를 더 잘 맡기 위해 코를 킁킁거리면서 움직일 수가 있는데요. 뱀은 구조상 코를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코를 움직이는 대신, 뱀의 또 다른 후각기관인 혀를 날름날름 거리면서 공기 중에 혀 끝을 빠르게 흔드는 것인데요.

이렇게 혀를 빠르게 흔들게 되면 냄새의 원인이 되는 기체 입자가 혀 끝에 녹아들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혀를 입 안쪽으로 잡아당겨, 쌍으로 갈라진 혀 끝을, 입 안 두개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에 집어 넣게 되는데, 이렇게 입안 오목하게 들어간 곳의 이름은 바로 야콥슨 기관입니다. (뱀의 혀, 야콥슨기관)

뱀의 혀 야콥슨기관
스테레오로 감지하는 냄새

야콥슨기관

여기에는 후각신경의 말단이 다수 분포하고 있어서, 혀 끝에 묻은 냄새를 바로 알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야콥슨 기관은 양서류와 포유류에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람을 포함한 영장류는 태아 초기에만 흔적으로 나타나고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뱀의 야콥슨 기관은 뱀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뱀의 생존에 필요한 먹이의 냄새라면 뱀은 냄새를 이용하여 먹잇감을 쫓으러 가지만, 만약 이 냄새가 뱀의 생존을 위협하는 천적의 냄새라면 천적을 피해 다른 방향으로 도망치는 것이죠. (뱀의 혀, 야콥슨기관)

뱀 구조
뱀 구조

뱀은 혀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 신기한 점은 뱀은 귀가 없거든요? 근데 또 혀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해요. 심지어 소리가 나는 방향과 거리까지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뱀의 눈은 심한 근시여서, 5m 이상의 것은 잘 보지 못한다고 해요. 그래서 뱀은 혀를 날름거리면서 소리가 나는 방향과 거리감을 알아낼 수 있도록 진화를 했다고 해요.

그럼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그렇다면 왜 뱀의 혓바닥은 두 갈래로 갈라져 있느냐?라는 것인데요.

진화 생물학자인 커트 슈뱅크 박사가 쓴 “뱀이 혓바닥을 날름 거리는 진짜 이유“라는 아티클에 따르면, 뱀의 혓바닥이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단순히 냄새를 더 잘 맡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공기 중의 입자를 스테레오로 감지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뱀의 혀, 야콥슨기관)

공기 중의 입자를 스테레오로 감지하기 위해서

보통 스테레오는 음향쪽에서 많이 등장하는 단어인데요. 이와 같이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모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모노는 한쪽 방향에서만 소리가 나는 것이고요.

스테레오는 양 쪽 방향으로 소리가 나는 것 입니다.

근데 뱀은 이 갈라진 혓바닥으로 후각적인 입장과 청각적인 입장에서 둘다 스테레오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냄새와 소리 양쪽으로 느낄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야콥슨기관
야콥슨기관

자 그럼 오늘은 이렇게 뱀의 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만약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제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리고, 항상 행복한 날만 가득하시길 바라면서 이상 조시팡의 잡지식의 조시팡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주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러니 다음에 더 호기심 가득한 영상을 보실 수 있도록 꼭 구독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뱀의 혀, 야콥슨기관)

1.5톤 하마 땀 색깔? 히포수도르산

Leave a Comment